SINCE 1997 한국방음
SINCE 1997 한국방음
커뮤니티
한국방음은 소음없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기업입니다.
상담문의 02-3452-2017

[문의및 답변] 귀사는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십니까?

최고관리자 0 7283

최근들어 고객님들의 친환경 자재에 관한 문의가 많아서 정리해서 올립니다.
(사진자료첨부가 안되어 설명이 약간 매끄럽지 못한점 양해 바랍니다)


친환경 자재등급이란 무엇인가?-

가공된 목재나 부품의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으로 구분된것이 친환경 자재등급입니다.

E5 등급부터 E4,E3,E2,E1,E0,SE0 의 등급이 있으며 

SE0 등급에 가까울수록 인체에 무해하고 피부나 호흡기 질환이 유발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우리나라와 선진국의 친환경 자재 기준>

* 우리나라 가구 업계: E1 이상 친환경 자재로 구분

* 선진국(일본, 미국, 유럽 등): E0 이상 친환경 자재로 구분

 
순수한 원목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 환경을 중요시 하는 현대 시대에 좋은 나무를 구하시도 힘들뿐더러 나무의 특성상 원목의 수축팽창 반복과정 때문에 건조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좋은 원목은 가격이 비쌉니다.

따라서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가구제품은 값비싼 원목을 대신해 집성목이나 파티클보드(PB)혹은 MDF(중질섬유판)에 시트지나 PE필름을 붙여 진짜 나무같은 느낌의 마감을 합니다.
즉, 원목을 가공하고 남은 자투리 부분등을 분쇄해서 입자로 만든 다음, 접착제를 섞어 고온압착하는 방식입니다. 그 과정에 접착제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포름알데히드가 방출될 수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는 살충제, 비료, 페인트, 접착제등 가정과 산업현장에서 밀접하게 사용이 되나 독성을 지니고 있어서

아토피나 알러지, 새집증후군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IARC(국제암연구소)에서는 포름알데히드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고 세계 여러나라와 우리나라에서도 엄격히 관리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접착제가 사용되는 PB,MDF의 포름알데히드 방출량도 법적으로 등급을 나눠 관리하고 있고, 독일등 대부분 유럽국가는 E1등급 이하는 사용금지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별 포름알데히드 기준에 보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거의 같습니다만 
일본은 모든 가구에 E0등급을 사용하게끔 하고있고, 한국은 어린이 가구에만 E0등급자재를 필수 사용으로 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일과 덴마크등 대부분의 유럽국가들은 0.74mg/L 정도로 환산되는 E1 이하의 자재사용을 금지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 허용 수치의 절반 수준입니다. 

한국에서는 E1이하 등급도 특별한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런점에서 한국은 선진국에 비해 자제사용에 대한 규제가 매우 느슨한 편입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꼼꼼히 살피고 따져보며 제품을 선택해야만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는 물질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저희 KNS한국방음은 2013년부터 방음부스, 기타 방음작업에 사용되는 등급을 필요로 하는 모든 자재(내, 외장제 포함)에 대하여 100% E0등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접착제,도료등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 등은 친환경등급표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사용되는 목재의 친환경 등급이 궁금하시거나, 제출용으로 필요하시다면 당사에 시험성적서 발급을 요청해 주세요.                    

0 Comments